3. package와 import
3.1 패키지(package)
- 서로 관련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묶음.
- 클래스가 물리적으로 클래스파일(*.class)인 것처럼, 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폴더이다.
- 패키지는 서브패키지를 가질수 있으며, '.'으로 구분한다.
- 클래스의 실제 이름(full name)은 패키지명이 포함된 것이다. (String클래스의 full name은 java.lang.String)
- rt.jar는 java API의 기본 클래스들을 압축한 파일
3.2 패키지의 선언
- 패키지는 소스파일에 첫 번째 문장(주석 제외)으로 단 한번 선언한다.
-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클래스가 포함된 경우, 모두 같은 패키지에 속하게 된다.
- 하나의 소스파일에 단 하나의 public클래스만 허용한다.
-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패키지에 속하며, 패키지가 선언되지 않은 클래스는 자동적으로 이름없는 패키지에 속하게 된다.
3.3 import
- 사용할 클래스가 속한 패키지를 지정하는데 사용.
- import문을 사용하면 클래스를 사용할때 패키지명을 생략할 수 있다.
- java.lang패키지의 클래스는 import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.
String, Object, System, Thread ...
3.4 import의 선언
- import문은 패키지문과 클래스 선언의 사이에 선언한다.
- import문을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
import 패키지명.클래스명;
import 패키지명.*; (동일한 패키지는 *를 사용할 수 있다.)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단 java.*; 는 안됨... 최소 폴더까지는 내려가야함.
- import문은 컴파일 시에 처리되므로 프로그램의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import java.util.Calendar;
import java.util.Date; -> 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- 다음의 두 코드는 서로 의미가 다르다.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text.*; -> import java.*;
- 이름이 같은 클래스가 속한 두 패키지를 import할 때는 클래스 앞에 패기키명을 붙여줘야 한다.
class Test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java.util.Date day = new java.util.Date();
System.out.println(day);
}
}
위 코드는 아래 코드와 같은 동작을 한다.
import java.util.Date;
class Test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Date day = new Date();
System.out.println(day)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