페이지

2014. 7. 5.

운영체제의 정의와 목적

<운영체제의 개념>


정의

  1. 컴퓨터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H/W S/W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
  2. 한정된 시스템 자원(resource)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운영함으로써 사용자에게 최대한의 편리성 제공
  3.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(interface)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 프로그램


정리

  • 주목적은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(하드웨어)을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있다. 
  • 부수적인 목적은 사용자 대신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있다.
  • 운영체제는 자원의 관리자와 중재자의 역할을 동시 수행한다.
    1. 입출력 장치 관리
    2. 중앙 처리 장치 관리
    3. 기억 장치 관리
    4. 파일 시스템 관리
  • 한정된 시스템 자원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맨-머신 인터페이스(man-machine interface)



<운영체제의 목적>


목적

  • 사용자 측면 -  컴퓨터 H/W S/W를 최대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.
  • 시스템 측면 -  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여 생산성을 향상 시킴.
  • 운영체제의 설계 - 시스템 성능 측면과 사용자 편의성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적절하게 설계





시스템 측면 - 고려해야 할 성능 요소들



  • 처리율(throughput) : 
일정 시간 내에 컴퓨터 시스템이 처리하는 작업의 양
  • 응답 시간(turnaround time)
사용자가 어떤 작업의 처리를 컴퓨터 시스템에 의뢰하고 나서 그 결과를 산출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
  • 사용 가능성(availability)
컴퓨터 시스템을 각 사용자가 요구할 때, 어느 정도 신속하게 한정된 시스템 자원을 지원해 줄 수 있는가
  • 신뢰성(reliability)
컴퓨터 시스템이 어느 정도 정확하게 동작하는 가를 나타내는 정도


운영체제의 역할


세부 요소

  • 컴퓨터 시스템의 초기화 설정
  •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정의
  • 사용자들 간의 하드웨어 공동 사용
  • 다수 사용자 간의 자원 공유
  •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스케쥴링
  • 입출력에 대한 보조 역할
  • 오류 검사 및 복구
  • 사용자들 간의 간섭 방지
  • 자원의 사용량 계산
  • 병렬 수행을 위한 편의 제공
  • 데이터에 대한 보안과 신속한 사용
  • 통신 네트워크의 관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