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운영체제의 개념>
정의
- 컴퓨터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H/W 와 S/W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
- 한정된 시스템 자원(resource)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운영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최대한의 편리성 제공
-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(interface)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프로그램
정리
- 주목적은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(하드웨어)을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있다.
- 부수적인 목적은 사용자 대신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있다.
- 운영체제는 자원의 관리자와 중재자의 역할을 동시 수행한다.
- 입출력 장치 관리
- 중앙 처리 장치 관리
- 기억 장치 관리
- 파일 시스템 관리
- 한정된 시스템 자원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맨-머신 인터페이스(man-machine interface)
<운영체제의 목적>
목적
- 사용자 측면 - 컴퓨터 H/W 와 S/W를 최대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.
- 시스템 측면 -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여 생산성을 향상 시킴.
- 운영체제의 설계 - 시스템 성능 측면과 사용자 편의성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적절하게 설계
시스템 측면 - 고려해야 할 성능 요소들
- 처리율(throughput) :
일정 시간 내에 컴퓨터 시스템이 처리하는 작업의 양
- 응답 시간(turnaround time)
사용자가 어떤 작업의 처리를 컴퓨터 시스템에 의뢰하고 나서 그 결과를 산출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
- 사용 가능성(availability)
컴퓨터 시스템을 각 사용자가 요구할 때, 어느 정도 신속하게 한정된 시스템 자원을 지원해 줄 수 있는가
- 신뢰성(reliability)
컴퓨터 시스템이 어느 정도 정확하게 동작하는 가를 나타내는 정도
운영체제의 역할
세부 요소
- 컴퓨터 시스템의 초기화 설정
-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정의
- 사용자들 간의 하드웨어 공동 사용
- 다수 사용자 간의 자원 공유
-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스케쥴링
- 입출력에 대한 보조 역할
- 오류 검사 및 복구
- 사용자들 간의 간섭 방지
- 자원의 사용량 계산
- 병렬 수행을 위한 편의 제공
- 데이터에 대한 보안과 신속한 사용
- 통신 네트워크의 관리